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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DI 통합의 기술적 작동 방식과 장점
    EDI 알아보기 2023. 11. 1. 11:30

     

    EDI는 다른 비즈니스 파트너들 간에 표준 전자 형식의 비즈니스 문서를 인터넷에서 교환할 수 있게 합니다.

    EDI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장점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비용 절감
    • 자동화된 워크플로우
    • 더 빠른 문서 전송 및 변환
    • 오류 감소
    • 파트너와 고객과의 더 원활한 관계

     

     

     

    EDI 거래에는 비즈니스 교환을 위한 중요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며, EDI가 작동하는 대표적인 예는 EDI 주문 처리입니다.

     

     

    그렇다면 EDI는 어떻게 작동할까요?

    첫번째로는 구매자는 공급자에게 제품을 구매하기 위한 주문서를 제출하고 공급자는 송장을 보냅니다.

    두번째로는 양측 모두 승인 영수증을 교환합니다.

    아래의 예시에서는 2개의 기업이 거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이어그램에서 참조된 또 다른 일반적인 EDI 거래는 예정된 배송에 대한 출하 통지서(ASN)입니다.

    그 주요 목적은 배송 전에 추적 및 포장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ASN 내에는 주문 번호, 출하 통지 번호, 그리고 제품이 배송될 위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EDI 통합이란 무엇인가요?

    EDI 통합은 비즈니스 메시지(주문서, 송장, 크레딧 노트, ASN 등)를 자체 EDI 시스템에서 백오피스, 창고, CRM 또는 ERP 시스템으로 전자적으로 통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로 인해 비즈니스 정보를 다시 입력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거래처들은 EDI 통합을 사용하여 고객, 공급자 및 기타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의사소통을 간소화합니다.

     

     

    이 과정에는 EDI 문서의 데이터 필드를 대상 시스템 또는 애플리케이션의 해당 필드, 예를 들면 기업 자원 계획 (ERP) 시스템, 창고 관리 시스템 (WMS) 또는 공급망 관리 (SCM) 시스템에 매핑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가 시스템 간에 정확하게 전송되어, 오류를 최소화하고 거래 파트너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합니다.

     

     

    EDI 통합은 거래 파트너 간에 EDI 워크플로우가 구축될 때 생성됩니다. 또한, 다음 두 단계를 통해 달성할 수 있습니다

     

     

    • 거래 파트너와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해 사용할 EDI 문서, 프로토콜, 트랜잭션 및 엔드포인트를 설정
    • EDI 데이터를 귀하의 ERP 시스템이나 회계 솔루션과 같은 자체 백엔드 기술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형식으로 변환

     

     

    아래의 EDI 통합 다이어그램 중심에는, 데이터 구조가 상호 합의된 EDI 표준 형식 (ANSI X12, EDIFACT 등)으로 변환됩니다. 내부 데이터를 EDI 파일로 변환하면 두 거래 파트너 모두 공통 언어를 사용하여 서로 의사소통할 수 있습니다.

     

    중앙의 EDI 파일들은 그 다음 백엔드 시스템(왼쪽 및 오른쪽의 SAP, Acumatica 등)에서 쉽게 취득될 수 있는 전용 파일(IDoc, JSON 또는 다른 ERP 특정 형식)로 변환됩니다. EDI 통합이 ERP에서 시작되든 거래 파트너에서 시작되든 양쪽 방향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DI 통합은 어떻게 작동하나?

    기술 자체는 수십 년 동안 존재해 왔지만, 많은 조직들이 현재 EDI 현대화 계획을 위한 EDI 통합 소프트웨어 및 솔루션을 찾고 있습니다. 이는 전통적인 EDI 메시지를 넘어서는 EDI 데이터 통합 및 자동화 기능을 확장하여 신흥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기업에게는 업계에 관계없이 자동화된 워크플로우를 제공하고, EDI 운영에 대한 가시성을 높이고,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는 통합 접근 방식을 제공하는 EDI 통합 소프트웨어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 1단계

    발신자는 내부 시스템이나 응용 프로그램에서 비즈니스 문서를 내보내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한 구매 주문서를 보냅니다.

     

     

    • 2단계

    아래에 있는 예시 다이어그램에서는 비즈니스 문서, 구매 주문 EDI 사이클이 있습니다.

    내부 컴퓨터 시스템에서 데이터 변환 매핑 소프트웨어 또는 다양한 EDI 번역기 중 어느 것을 통해 필요한 EDI 형식으로 변환됩니다.

     

     

    • 3단계

    EDI 비즈니스 문서는 현재 적용 중인 합의된 EDI 표준을 기반으로 구조적으로 정확한지 확인하기 위해 EDI 변환 소프트웨어를 통해 실행됩니다.

     

     

    • 4단계

    EDI 문서의 데이터는 SFTP, HTTPS 또는 AS2와 같은 보안 통신 프로토콜을 통해 가치 추가 네트워크(VAN)에 전송되거나, 같은 유효성 검사 소프트웨어나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 빌드업합니다. 물론, 유사한 프로토콜을 통해 직접 클라이언트에 전송도 가능합니다.

     

     

    • 5단계

    AS2를 통한 직접 EDI는 두 개의 다른 비즈니스 사이에 안전한 라인을 만들어 줍니다. 기업은 문서 비용 없이 거래 파트너와 연결하고 실시간 통신 기능을 획득할 수 있고 수신측은 파일을 받아들이고, 자격을 검증하고, 출처를 인증하며, 파일을 복호화하여 그것의 시스템에 EDI 문서를 바로 취득합니다. 마지막으로 배송을 확인하기 위해 메시지 처리 고지(MDN)를 다시 보내는 수순을 일반적으로 취하게 됩니다.

     

     

     

     

    조금 구식이라고는 해도 VAN을 통해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VAN은 데이터를 어떻게 라우팅해야 하는지 결정하고, 수신자가 사용하는 다른 VAN으로 전환하거나, 발신자와 수신자가 동일한 VAN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VAN 메일박스로 전달합니다. 데이터는 공식적으로 수신자에게 전달되었고, 그것은 수신자의 책임 및 그들의 VAN 서비스입니다.

     

     

    왜 EDI 통합인가?

     

    오늘날의 초디지털 비즈니스 세계에서 중요한 B2B 거래를 위해 EDI 시스템을 사용해야 하는 대부분의 조직들은 이미 최신의 솔루션들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결국 EDI 통합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는 기업들은 거래 파트너와의 거래에 대한 개선된 가시성과 수동 작업의 제거를 통해 자동화된 보상을 최대치로 얻어내고 있는 것입니다.

     

     

    EDI 통합의 장점은 무엇인가?

     

    기업들이 그들의 기업 내에서 EDI를 계속 사용하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무수히 많은 돈을 절약하는 것부터 속도, 정확성,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까지, EDI는 여전히 놀랍도록 유용한 도구입니다.

     

     

     

    1. 데이터 정확성

    거래 파트너에게 EDI 전송을 자동화하고, ERP로의 취득 및 변환과 함께 수동 데이터 입력의 필요성을 제거합니다. 본질적으로 수동 데이터 입력은 오류로 점철되어 있으며, 자동화된 데이터 흐름의 생성은 먼저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므로 EDI 준수를 보장합니다.

     

     

    2. 비즈니스 주기 속도

    EDI 통합을 통해 기업은 처리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주문에서 출하까지의 비즈니스 주기는 최대 50-60%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일 대신 분 안에 교환되는 EDI 거래는 완료까지의 더 빠른 시간을 의미합니다.

     

     

    3. 거래 파트너 가시성

    올바르게 수행된 EDI 통합은 귀사가 비즈니스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데이터가 정확하고 자동화되며 ERP 내에서 쉽게 접근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 귀사의 EDI 파트너들이 전체 비즈니스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EDI 통합의 3가지 유형

     

    1. 직접 EDI 통합

    직접 EDI 통합은 AS2 또는 FTP와 같은 특정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내부 ERP에 귀하의 EDI 거래 파트너(고객, 공급업체, 서비스 제공업체)와의 연결을 설정합니다. 이 특정 직접 통합의 예는 EDI ERP 통합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직접 통합은 표준화된 프로토콜이 없는 귀사의 사업이 수천 개의 개별 파트너 연결을 관리하는 결과를 가져와 복잡성이 증가합니다. 직접 EDI 통합은 ERP와 거래 파트너 사이에서 많은 데이터를 오갈 수 있는 대규모 통합에 적합합니다.

     

     

     

    2. 간접 EDI 통합

    간접 EDI 통합은 외부 EDI 가치 부가 네트워크(VAN) 또는 다른 유형의 중개인을 사용하여 설정됩니다. VAN은 귀하의 ERP와 거래 파트너 사이의 중간 역할을 합니다. 메시지는 귀하의 ERP에서 VAN으로 전송됩니다. 그 메시지가 수신되면 중개인 또는 VAN은 메시지를 변환한 다음 귀하의 EDI 거래 파트너가 선호하는 필요한 형식으로 메시지를 전송합니다.

     

     

     

    3. 하이브리드 EDI 통합

    어떤 경우에는 조직이 간접 EDI 통합과 직접 EDI 통합의 조합을 원합니다. 예를 들어, VAN이 조직의 EDI 전송의 일부를 처리할 수 있지만 중요한 고객은 직접 EDI 통합을 통해 연결됩니다. 하이브리드 EDI 통합은 기본적으로 내부 EDI 리소스와 관리 EDI 서비스의 조합으로 유연한 EDI 솔루션을 생성합니다.

     

     

    미래 산업에서의 EDI 통합

     

    IDC의 연구 관리자인 Chandana Gopal에 따르면, “기업들은 디지털 경제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B2B 통합 소프트웨어를 현대화하는데 계속 투자해야 합니다.” 라고 전했습니다.

     

    미래의 산업에서는 EDI 제공업체와 EDI 통합이 영향을 미칠 4가지 추세를 살펴보겠습니다.

     

     

    IT 기술 부족

     

    클라우드 컴퓨팅은 EDI 기술 배치와 서비스 소비 모델에 대한 규칙을 재작성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기업들이 애플리케이션, 연결, 데이터, 통합을 클라우드로 이동하려고 합니다. 이에는 클라우드 EDI도 포함됩니다. 그러나 클라우드 컴퓨팅이 엄청난 규모로 성장함에 따라, IT 부서 내에서 좋은 인재의 필요성은 전례 없이 높아졌습니다.

     

     

    런던 경제대학은 클라우드 기술 부족으로 인해 기업들이 연간 2억 5800만 달러의 비용을 지불했다고 추산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탄력성, 유연성을 제공하고 돈을 절약하기 위해 설계되었지만,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또는 클라우드 우선 IT 전략을 다루기 위한 적절한 내부 자원이 없다면, 기업이 클라우드로 중요한 EDI 작업을 현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은 낮습니다.

     

     

    IT 부서가 기술 부족에 직면할 때, 많은 기업이 선택한 일반적인 접근 방식은 외부 위탁입니다. 외부 IT 서비스와의 파트너십은 비용, 간접비를 줄이고, 인력이 부족하거나 기술이 부족한 IT 또는 통합 역량 센터가 할 수 없는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성장

     

    의심의 여지 없이, 전자상거래는 소매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입니다. 온라인 쇼핑은 어디에서나 이루어지고 있으며,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전통적인 유실물 기업들에게는 전자상거래 영역에 뛰어들기 위한 매력이 너무 크기 때문에 놓칠 수 없습니다.

     

     

    점점 방해받는 아마존 효과와 소매 공간에서의 헤드라인을 차지하는 기존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인수들 사이에서, 전자상거래의 발전은 다양한 산업에 매우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의 전자상거래 성장이 기록적인 마진으로 확장됨에 따라 데이터가 점점 더 복잡해지는 복잡성과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생산하는 데이터의 양 주위에 회전합니다.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은 공급망 관리 솔루션부터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B2B 통합 능력에 이르기까지 많은 다양한 기술에 의존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매우 복잡한 환경이 됩니다. 전자상거래 공급망 데이터는 흥미로운 구성을 갖습니다. 데이터는 고객, 파트너, 소매업자 등등 모든 방면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직면하는 도전은 데이터 접근, 통합, 관리 주위에 있습니다.

     

     

    그래서 현대 B2B 인프라 접근 방식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며, 기업들이 이를 경시하거나 가볍게 여기면 안 됩니다. 심지어 현재의 데이터 요구 사항에 대한 미약한 통제를 가진 기업들조차도 가까운 미래에 더 많은 데이터를 수용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EDI는 데이터의 교환과 통합을 위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현대의 솔루션을 통해 EDI는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의 성장은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기술을 경시하거나 그것의 중요성을 무시하는 것은 많은 기업에게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시스템 통합

     

    오늘날의 기업들은 자신들의 비즈니스 시스템을 현대화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그렇게 해야만 적절한 정보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고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통합 프로세스는 복잡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시스템, 데이터 형식, 프로토콜 및 기술이 함께 작동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복잡성은 EDI 솔루션과 그들의 역량을 강조합니다. EDI 통합 솔루션은 다양한 시스템 간의 데이터 교환을 간소화하고 표준화하고 기업들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정보 접근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을 상기한다면 필수적인 투자요소입니다.

     

     

    위의 4가지 트렌드는 EDI 통합의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업들은 자신들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정보 시스템을 최적화하고 현대화하는 데 이러한 트렌드를 고려해야 합니다. EDI 통합은 기업들에게 필수적인 역량이며, 위의 트렌드를 고려하여 선택과 구현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4가지 지표로 확인하는 EDI 통합

     

    너무 오래된 솔루션에 의존하는 것은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보기 어렵습니다.

    편안하게 익숙해진 것에서 벗어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지만, 현대의 통합 플랫폼에서 얻을 수 있는 비즈니스적 이점은 생각보다 미래에 가까워졌습니다.

     

    EDI는 B2B 거래를 위한 가장 일반적이고 널리 사용되는 표준입니다. 그러나 오래된 환경에서 비즈니스를 지속한다면 EDI 통합을 지원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end-to-end EDI 통합을 지원할 수 없다면, EDI가 왜 문제가 있는지 그리고 그것에 대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4가지 지표가 여기 있으며 6가지의 문제들이 빈번하게 발동하게 됩니다.

     

     

    • EDI가 귀하의 백엔드 시스템에 연결되지 않음
    • EDI 문서가 귀하의 백오피스 애플리케이션, 예를 들면 ERP와 같은 것에 자동으로 통합되지 않음
    • 지속적인 유지 관리가 필요한 맞춤 스크립트를 종종 작성
    • in-house 맞춤 스크립트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야 할 때
    • 수동 개입 또는 조치가 필요할 때
    • 실제 EDI 거래 통합을 위해 수동 개입이 필요할때

     

     

    만약 이런 문제들이 익숙한 일상이라면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더 기민하고 유연하게 비즈니스를 할 수 있도록 즉시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있습니다.

     

     

    • 하나의 통합 플랫폼에서 API와 EDI
    • 일괄 및 실시간 작업 지원
    • 직접 통합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커넥터
    • 통합 시스템 오케스트레이션 및 자동화

     

     

    앞서 말한 6가지의 문제들로 인해 B2B 통합을 하는데에 있어 문제가 있다면 현재 통합 프로세스가 end-to-end EDI 통합을 지원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EDI 문서를 변환해서 백엔드 시스템에 넣고 B2B 거래를 완료할 수 있는 현대의 통합 플랫폼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동일한 플랫폼에서의 EDI와 API는 회사만이 아니라 업무와 비즈니스 생태계를 위한 통합의 이점을 활용하는 데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잊어선 안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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