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mazon EDI/API로 주문 수집을 자동화하는 방법Case study/유통/물류 2024. 8. 6. 13:07
안녕하세요! No.1 EDI/API 커넥트 서비스입니다. 스타트업부터 B2B와 B2C 등 브랜드 판매의 규모 또는 성격에 제약 없이 모두 아마존을 통해 전 세계 수억 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Amazon에는 두 가지 판매자 프로필이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B2C 형식의 아마존 셀러와, 아마존에 제품을 판매하는 B2B 형태의 아마존 벤더입니다.
아마존, 월마트, 자사몰 등 국내외 커머스 시장에 입점해 있는 셀러 및 벤더는 하루에도 수많은 주문량이 들어오며 주문 정보를 처리해야 합니다. 다양한 제품을 다루다 보니 일일이 주문을 체크하고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업무 시간이 소요됩니다. 직접 수기로 주문 정보를 입력하다 보면 휴먼 오류 및 배송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마존의 경우 효율적인 비즈니스를 위해 EDI/API 연결을 필수적으로 요구하기 때문에 거래 요건을 맞추기 위해서는 Amazon Seller는 API 연결, Amazon Vender는 EDI 구축이 필요합니다.
Amazon Seller Central 주문 수집 자동화 - API 연결
아마존에 입점을 준비 중인 셀러는 소비자(Amazon 고객)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합니다. Amazon Seller Central과 API 연결을 통해 아마존 플랫폼과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API를 통해 가격, 재고, 카탈로그 데이터와 같은 제품 정보를 실시간으로 동기화하여 주문 접수 및 처리를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API는 다양한 플랫폼을 통합할 수 있습니다. 여러 판매 채널과의 데이터 통합이 용이하여 중앙에서 주문과 재고를 일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API를 통해 다양한 ERP, CRM 등 기존에 사용하던 시스템 및 여러 비즈니스 시스템과 쉽게 통합할 수 있어, 추후 비즈니스 확장 시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API를 통해 주문 데이터를 수동으로 입력할 필요가 없으며, 데이터 처리가 자동화되어 수작업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어 재고 관리와 주문 처리 속도가 빨라집니다. 효율적인 재고 관리가 가능해지며, 최신 정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비즈니스 운영이 가능해지고 고객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신속한 업무 처리와 대응은 고객 만족도로 이어지며 셀러의 성장 가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Amazon Vender Central 주문 수집 자동화 - EDI 연결
아마존에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공급업체인 벤더라면, 더 편리한 주문 프로세스를 위해 EDI 구축이 필요합니다. 아마존은 EDIFACT와 X12 두 가지 표준을 사용하며, 모든 EDI 표준과 쉽게 연결할 수 있는 커넥트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마존 EDI는 벤더사와 아마존 간의 데이터 처리를 자동화하여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마존 벤더라면 필수적으로 구축해야 하는 EDI는 배송 재고, 배송 확인, 라벨 인쇄, 운송 정보 등의 문서를 공유하고 처리할 수 있는 자동화된 워크플로우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빠른 주문 접수, 처리 및 배송이 가능합니다. 기존의 수작업 업무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오류가 잦았지만, EDI 연결을 통해 주문 수집을 자동화함으로써 주문 처리가 간편해지고 업무 정확도가 향상됩니다.
아마존 EDI는 Amazon Vendor Central과 직접 연결되어 주문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신하며, 커넥트 서비스에서 이를 표준 EDI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변환된 데이터는 국제 표준 EDI로 전송되어 자동으로 문서 교환이 이루어집니다. EDI 구축 과정에서는 표준화된 문서를 전송하는 EDI 매핑을 통해 비즈니스 문서가 올바른 형식으로 변환되도록 도와줍니다. 이 과정에는 안전한 전송 경로를 제공하는 부가가치 네트워크(VAN) 설정 및 연결도 포함됩니다.
아마존 EDI를 통해 주문 수집 자동화가 가능해지면서 오류가 줄어들고 문서의 정확도가 높아져 데이터 처리 효율성이 향상됩니다. 워크플로우 개선으로 빠른 업무 처리가 가능해져 고객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직원들은 많은 시간을 차지했던 단순 업무에서 벗어나 더 가치 있는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데이터의 정확도가 높아지면서 파트너사와의 신뢰 관계를 구축할 수 있으며 고객 만족도가 향상되고, 결과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왜 커넥트 서비스여야 하는가?
커넥트 서비스는 20년 이상 경력을 가진 5명과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15명 이상의 EDI 전문가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구축된 경력을 바탕으로 한 산업별 패키지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EDI의 경우 유통 산업 패키지로 진행하실 수 있으며 신속한 온보딩을 지원합니다. 업체에서의 상황에 맞춰 추가적인 설정이나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합니다. 아마존 외에도 다양한 표준 EDI와 표준 프로토콜을 지원하여 원하는 곳이라면 어디든 연결 도와드립니다.
또한 커넥트 서비스는 SaaS 기반의 EDI/API로 추가적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투자가 필요 없어 추기 구축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문서 사용량에 기반한 월 구독 형태로 이루어져 합리적인 가격에 EDI/API를 운영하실 수 있습니다. EDI/API/VAN 매핑 이후에도 지속적인 유지 보수와 업데이트를 지원하여 EDI/API를 위한 추가적인 인력에 대한 부담도 덜어드립니다.
커넥트 서비스는 NEP 인증을 받아 국내 최초로 출시된 제품임을 검증받았으며 TTA AI 융합시험 연구소의 클라우드 서비스 적격 평가를 통과하여 서비스 신뢰성을 재고하였습니다. 커넥트 서비스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해 주세요!
'Case study > 유통/물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기능식품 미국시장 진출 Kroger, Target EDI연결 사례 (1) 2024.10.23 [커넥트서비스 CASE STUDY] HMM과 선사 EDI 구축의 방법은? (0) 2024.09.24 물류 운영 인력난, 클라우드 EDI로 해결 (1) 2024.07.23 3PL 업무자동화를 위한 EDI 가이드 (0) 2024.07.16 월마트와 API Gateway 연결 구축 사례 (0) 2024.0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