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SDL(Web Services Description Language)EDI 관련 기술 용어 2022. 12. 30. 10:30
SOAP의 작동 방식을 살펴볼 때, WSDL로 인코딩한다는 이야기를 한 포스팅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 때 간단하게 설명한 WSDL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WSDL이란?
WSDL(Web Services Description Language)은 웹 서비스를 설명하기 위한 XML 표기법입니다.
특정 웹 서비스의 구체적인 내용이 기술되어 있어서 프로토콜, 데이터 포맷들을 더욱 상세하게 정의하는 일종의 스크립트입니다.
WSDL은 SOAP와 XML 스키마와 결합하여 인터넷 상에 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웹 서비스에 연결되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WSDL 파일을 읽어들여 서버에 어떠한 조작이 가능한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즉, 특정 서비스가 어떤 방법과 속성을 가지며, 어떻게 호출해야 하고 어떤 방식의 리턴값을 제공하는지를 알려주는 것이 WSDL입니다.
이 내용을 알게 되면 클라이언트는 알게 된 인터페이스 규약에 맞추어 호출하고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WSDL 발전 방향
2000년 9월에 WSDL 버전 1.0이 발표되었고, 2001년 3월에 WSDL 버전 1.1이 나오고, 현재 2007년 6월 26일부터 버전 2.0으로 W3C 권장 사항입니다.
현재는 실질적 de facto 산업표준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산업계에서 표준화된 서비스 인터페이스를 정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UDDI 레지스트리와 함께 사용되어 호환되는 서비스들의 검색과 바인딩을 가능하게 해주며, 이질적인 애플리케이션들에 대해 정규화된 기술도 가능하게 해줍니다.
최근 웹 서비스 개발의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IBM, 마이크로소프트, BEA사, HP, Intel, Oracle, SAP, Fujitsu 등이 웹 서비스 상호운용성협회(Web Services Interoperability Organization)로 불리우는 새로운 인터넷 컨소시움을 결성했는데, 이 조직에서는 개발자들에게 웹 서비스 구축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할 뿐만 아니라 SOAP, UDDI, WSDL 등과 같은 각 표준들의 일관성을 장려합니다.
WSDL 구조
types: 데이터 타입 선언
message: 메서드 인자와 리턴 값 선언
portType: 인터페이스 정의 / operation: 메서드 선언
binding: 실제 네트워크 프로토콜과 portType 매핑
service: 서비스 정의 / port: 웹 서비스 URL
types, message, portType을 Service Interface라고 하고 이것은 무엇인지 정의하는 부분입니다.
binding과 service는 어떻게, 어디서와 관련된 것으로 구축과 구현을 담당합니다.
이렇게 추상 정보와 구체 정보를 분리한 이유는 다른 서비스에서 이 추상적인 정의를 재사용하기 위해서 입니다.
[참고 자료]
'EDI 관련 기술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핑(Mapping) (0) 2023.03.17 포트(Port) (0) 2023.01.20 VPN(Virtual Private Network) (0) 2022.12.16 정규 표현식(Regular Expression) (0) 2022.12.02 TCP와 UDP (0) 2022.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