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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DI와 API 양방향에 필요한 파트너 온보딩
    EDI 알아보기 2023. 10. 11. 12:00

     

     

    현대의 기업들은 비즈니스 생태계 내에서 효과적으로 연결하고 의사 소통할 수 있는 능력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관에서는 레거시 시스템과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이 복잡하게 혼합되어 있어,

    이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통합 기술로 인해 현대의 온보딩 프로세스는 여전히 복잡하고 비효율적입니다.

     

    그러한 이유 때문에 B2B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기업 임원은 온보딩을 개선하기 위해 거의 모든 방법을 시도하고

    종종 EDI와 API 논쟁으로 돌아오곤 합니다. EDI vs API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EDI vs API

    EDI와 API는 대립의 개념이 아닙니다

     

    EDI와 API는 모두 비즈니스 파트너의 컴퓨터 시스템 간에 데이터 교환에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EDI는 거래처의 EDI 시스템 간에 구조화된 비즈니스 데이터를 교환하는 데 사용되며, API는 실시간 데이터 교환을 위해 다른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 간의 통합과 통신에 사용됩니다.

     

    사실 2023년 현재 온보딩은 매우 어렵고 번거로운 작업입니다. 오늘날의 B2B 온보딩 프로세스는 EDI와 AS2 또는 SFTP와 같은 프로토콜과 같은 데이터 형식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최신의 IT 온보딩은 추가적인 API를 지원하는 클라우드 또는 온프레미스 애플리케이션의 배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EDI와 API 모두 장단점이 있지만 각각은 기업이 비즈니스 생태계에 참여하는 방식에서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렇다면 왜 2023년에는 API 대 EDI 논쟁이 중요하지 않아지고 "외부에서 내부로" 접근 방식을 채택하는 중앙 집중식 플랫폼이 에코시스템 온보딩 프로세스를 개선할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EDI에 대한 소개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는 수십 년 전부터 이어져 온 전자문서 교환 형식으로, 어느 때나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EDI 능력은 수십년에 걸친 표준화된 형식 덕분에 연결 방법으로서 매우 보편적이며, 운송, 물류 및 3PL, 유통과 같은 공급망 산업에서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러나 업계, 지역 및 기타 요인에 따라 다양한 EDI 표준이 많아 복잡한 상황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표준에는 ANSI ASC X12, TRADACOMS, UN/EDIFACT, ODETTE 등이 포함되며, EDI를 사용하는 기관들은 다양한 거래처와 사용할 EDI 트랜잭션 세트를 결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EDI가 널리 허용되는 데이터 형식이지만 모든 기관의 전자 데이터 교환 구현과 EDI 교환 프로세스를 둘러싼 다양한 요구 사항이 있습니다.

     

     

    EDI 구축에 대한 가이드라인

     

    구축에 관해 간단하게 축약하자면, 프로세스를 온보딩할 때, 내부 시스템을 외부 고객, 공급 업체 또는 공급자 시스템과 연결하고 합의된 표준 및 트랜잭션 세트에 따라 EDI 주문 처리, 송장, ASNs 및 기타 EDI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거래처를 온보딩한다는 것은 해당 거래처의 EDI 프로필을 구성하고 데이터를 전송, 변환, 수신하기 위해 적절한 EDI 매핑 루트를 구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충분히 실행하지 못하는 기업들은 다음과 같은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1. EDI 온보딩 프로세스를 갖추지 못한 기업이 겪는 문제점

     

    • EDI SLA 위반 및 잠재적으로 비용을 청구할 수 있는 위험 부담
    • 파트너와의 기존 관계를 위협
    • 새로운 영업 기회 감소

     

     

    2. 위와 같은 문제에 대해 EDI 통합 기술은 아래와 같은 해답을 제시합니다.

     

    • EDI 및 비-EDI 데이터 수용
    • 데이터를 원활하게 라우팅
    • 데이터 안전하게 이동
    • 이러한 데이터 프로세스에 대한 가시성 제공

     

     

     

    거래처마다 충족시켜야 할 요구 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거래처 모두를 수용할 수 있는 미리 구축된 프로젝트 템플릿을 활용하고 더 많은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기술을 사용하면 기업은 이러한 요구 사항을 지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통합 플랫폼은 온프레미스 및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의 온보딩을 지원해야 합니다. 플랫폼의 EDI 변환 기능이 이러한 통합을 지원할 수 있지만 API 능력을 활용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PI에 대한 소개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는 서로 다른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 간에 통신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래밍 지침 세트입니다. 이것들은 일반적으로 응용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프로토콜, 데이터 구조 및 도구를 정의합니다.

     

    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중요한 특징이 있습니다.

     

    • 프로시저는 API 프로그램이 수행하는 특정 작업이나 기능을 나타냅니다.
    • 프로토콜은 응용 프로그램 간 데이터 통신에 사용하는 형식입니다.
    • 도구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데 필요한 구성 요소를 구성하는 데 사용되는 빌딩 블록 집합입니다.

     

     

    최근에는 소셜 미디어, 금융 및 결제, 전자 상거래 및 기타 여러 범주에 대한 수백 개의 API가 있습니다.

    API는 표준 교환과 달리 더 많은 통신 유연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디지털 생태계와 데이터를 통합하는 데 중요합니다.

    API는 실시간 연결성 이점이 훌륭하고 파트너 및 SaaS 애플리케이션과 빠르고 효율적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API 온보딩을 지원하는 방법

     

    API 온보딩을 지원하는 것은 REST 및 SOAP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API를 지원하는 것도 포함합니다. 대부분의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은 더 견고하고 서비스하기 쉬운 REST API를 포함하고 있으며, SOAP API는 XML 기반 프로토콜로 일반적으로 규제가 더 많은 데이터 트랜잭션에 보안을 강화합니다.

     

    또한 API의 비즈니스 필요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것이 파트너 B2B 주문 프로세스를 가속화하거나 다른 데이터 소스 또는 분석 플랫폼에 액세스를 제공하는지 여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하면 API가 프로세스 또는 직접적인 방식으로 거래 파트너 관계를 가능하게 하는지 더 잘 보장할 수 있습니다.

     

     

    API를 사용한 애플리케이션 온보딩 프로세스를 해결하는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채택합니다.

     

     

    • 처음부터 API 기반 통합을 빌드합니다. 이는 많은 리소스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제공된 API를 수정하고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API가 업데이트될 때 수정을 해야 합니다.
    • 애플리케이션의 API와 통합되는 사전 제작된 애플리케이션 커넥터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중앙 집중식 솔루션은 위의 방법 중 하나를 수행하는 플랫폼을 제공할 것이며, 그 풍부한 API와 애플리케이션 커넥터는 생태계 온보딩 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가속화하고 빠른 가치 실현을 제공할 것입니다.

     

     

     

     

    EDI와 API 모두 필요한 이유

     

    EDI와 API 모두 데이터를 한 시스템에서 다른 시스템으로 전송하므로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할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가장 간단한 답은 매우 명확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기업간의 애플리케이션 생태계에 따라 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비즈니스가 성장하려면 단일 플랫폼에서 두 가지 메커니즘을 모두 지원해야 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임은 현재로써 확실 합니다.

     

     

    아래 다이어그램에서 어떻게 EDI와 API를 사용하여 데이터 흐름을 자동화, 오케스트레이션하고 거래 파트너와의 데이터를 안내하는지 볼 수 있습니다. 왼쪽에서는 EDI 프로세스가 교환되는 내용에 따라 양방향으로 흐릅니다. 오른쪽에서는 내부 형식 데이터가 API 연결을 통해 백엔드 ERP 시스템으로 흡수됩니다.

     

     

    다이어그램은 "외부에서 내부로" 통합 접근 방식을 채택하는 것을 언급할 때 공급 업체가 의미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데이터 교환 요구 사항은 종종 여러분의 생태계에 의해 지배되기 때문입니다. 큰 그림에서 여러분의 생태계를 이해함으로써 해당 생태계에 참여를 보장하는 최적의 솔루션과 기술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금융 데이터를 많이 교환하는 산업은 비표준화된 API 통합이 제공하는 것보다 더 많은 보안, 지배 및 규정 준수를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인 서술이 아닌 여러 사례들을 종합적으로 보아도 최근에 들어서는 EDI와 API를 선택해야 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서로 보완적이기 때문에 하나 또는 다른 것 중 하나를 선택할 필요가 없으며 두 기술을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API 통합은 EDI를 보완하고 디지털 생태계와의 B2B 통합에 더 깊은 컨텍스트를 제공하며, EDI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데이터 오케스트레이션을 가능하게 돕습니다.예를 들어, 고객이 주문을 하려고 할 때 카탈로그 재고를 조회하거나 가격을 확인하는 데 API가 필요하지만 고객이 주문을 결정하면 EDI가 주문, 출하 및 이행 프로세스를 시작하는 데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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