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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개 이상의 "다중 EDI 구축"이 어렵다면?
    EDI 알아보기 2023. 7. 17. 13:56

     

    EDI(전자 데이터 교환)는 여러가지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데이터 교환 방법이자 필수적인 비즈니스 요소입니다.

    특히 다양한 거래처를 가진 기업이라면, 업무 프로세스의 자동화와 정확성 향상과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기에 더더욱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EDI 구축은 생각보다 고가의 구축비용을 요구하기 때문에, 중소기업이라면 간이적인 시스템을 갖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래처와의 표준 형식 및 프로토콜 선택, EDI 솔루션 구매 및 통합, 테스트 및 배포, 그리고 EDI 시스템의 관리와 모니터링 등을 수행할 수 있는 EDI는 강력한 시스템입니다.

    EDI 구축은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더 효율적인 비즈니스 환경을 구축해주는데, 간단한 시스템 구성은 할 수 있어도 3개 이상의 다중 구축이라면 상당한 고난이도의 설정입니다.

    EDI 구축에 있어서 알아두어야 할 프로세스

     

     

    EDI(전자 데이터 교환)를 구축하는 방법은 기업의 크기와 요구 사항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다음 단계를 따라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요구 사항 분석

    EDI를 구축하기 전에 기업의 요구 사항을 분석해야 합니다.

    어떤 종류의 거래 파트너와 연결하고자 하는지, 어떤 종류의 문서를 교환해야 하는지, 어떤 프로토콜을 사용해야 하는지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2. 표준 및 프로토콜 선택

    표준 형식과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교환합니다.

    예를 들어 EDIFACT, ANSI X12, XML 등의 표준 형식이 있으며, AS2, SFTP, FTP 등의 프로토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거래 파트너와 요구 사항에 맞는 표준과 프로토콜을 선택해야 합니다.

    3. 시스템 통합

    기존의 비즈니스 시스템과 EDI 시스템을 통합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솔루션 제공업체의 지침을 따라 시스템을 구성하고 연결해야 합니다.

    기업의 ERP 시스템, 재고 관리 시스템 등과 EDI 시스템을 연동하여 자동화된 데이터 교환을 직접 구현해야 합니다.

    4. 테스트 및 배포

    EDI 시스템을 개발하고 구축한 후에는 거래 파트너와의 테스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데이터 교환 및 워크플로우가 원활하게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 직접 수정해야 합니다.

    테스트가 완료되면 EDI 시스템을 운영 환경으로 배포할 수 있습니다.

    5. 관리 및 모니터링

    EDI 시스템은 운영 중에도 관리되고 모니터링합니다.

    데이터 교환의 성공률을 모니터링하고 문제가 발생한 경우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관리에 있어서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EDI 구축에 필요한 전문가나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는 쪽으로 진행됩니다.

     

    3개 이상의 다중 구축을 필요로 한다면 EDI 커넥트 서비스!

     

     

    커넥트 서비스는 국내 기업은 물론, 해외의 여러 기업들이 사용중인 대표적인 SaaS 기반의 EDI 서비스입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이므로 복잡한 EDI 인프라 구축과 유지 관리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및 유지 보수는 서비스 제공업체가 처리하므로 기업은 최신 기술과 표준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커넥트 서비스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를 통해 EDI를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1. 등록 및 구성

    커넥트 서비스를 사용하려면 해당 서비스에 등록해야 합니다.

    등록 후 기업의 요구 사항을 설정하고 구성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거래 파트너와의 연결 및 통신 프로토콜, 문서 형식 등을 설정합니다.

    2. 문서 매핑

    커넥트 서비스에서 사용하는 문서 형식(예: EDIFACT, ANSI X12)에 맞게 기존의 비즈니스 문서를 매핑하는 작업을 제공업체에서 대행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내부 시스템에서 생성되는 문서를 EDI 형식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3. 데이터 변환 및 검증

    문서 변환 엔진을 제공하여 기업의 문서를 EDI 형식으로 변환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데이터의 구조, 형식, 유효성 등을 검증하여 오류를 방지하고 품질을 유지합니다.

    이러한 작업들은 기존의 서비스와는 달리 클라우드 기반으로 자동 업데이트 되므로 매우 편리합니다.

    4. 데이터 교환 테스트

    거래 파트너와의 데이터 교환을 테스트합니다.

    기업은 서비스를 통해 EDI 문서를 전송하고 받을 수 있으며, 프로토콜(예: AS2, SFTP)을 사용하여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5. 모니터링 및 보고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기본 설정들은 자동화되어 거래 활동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기업은 거래 상태, 성공률, 오류 등에 대한 보고서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문제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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