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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럽시장 진출로 고객사가 사용하는 EDIFACT 연동하는 방법
    EDI 알아보기 2025. 2. 21. 08:23

    안녕하세요! No.1 클라우드 EDI, API, 글로벌 VAN 커넥트 서비스입니다. 최근 국내 제조사들이 유럽 시장에 진출할 기회를 넓히며, 현지 파트너 기업과 협력을 확대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럽에서는 EDI(전자 문서 교환) 시스템 구축이 필수로 요구되며, 이를 준비하지 못한 기업들은 난감한 상황에 처하곤 합니다. EDI도입 경험이 없거나 생소한 기업들은 서버 및 소프트웨어 구매, 구축 비용, 전문 인력 확보 문제로 인해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기반 EDI솔루션을 활용하면 복잡한 구축 과정 없이 신속하게 EDI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유럽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EDIFACT 연동을 요구받은 국내 제조사에서 클라우드 EDI 커넥트 서비스로 대안을 찾은 사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유럽 고객사에서 EDIFACT를 요구받으셨나요?

    EDIFACT(Electronic Data Interchange for Administration, Commerce, and Transport)는 1988년 국제연합 유럽경제위원회(UN/ECE)에서 미국과 유럽 각국의 협력을 통해 제정한 표준 EDI 문서 규격입니다. 유엔 유럽경제위원회가 연구 및 개발한 EDIFACT는 유럽과 아시아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행정, 상업, 물류 등 전자 데이터 교환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유럽에서는 EDI가 필수적인 비즈니스 시스템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글로벌 기업 및 파트너사와 협력하는 과정에서 하루에도 수많은 거래 문서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ED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EDIFACT는 유럽에서 가장 널리 사용하고 있는 EDI 표준 문서로, 상업 거래(주문서, 송장, 재고 보고서 등) • 물류 및 운송(배송 요청, 운송장, 통관 문서 등) • 관세(세관 신고, 원산지 증명서 등) • 금융(지급 요청, 계좌 명세서 등) 과 같은 전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유럽 시장에 진출하려는 기업이라면 EDIFACT 연동이 필수 요건이며, 사전에 준비하지 못한다면 비즈니스 기회를 놓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필수 요건을 미리 마련한 EDI 시스템을 사용 중인 국내 제조사에서는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 준비를 완료함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실 수 있습니다.

    유럽 파트너사와 EDIFACT 연동하기 전과 후

    AS-IS

    기존의 문서 작업 방식은 대부분 사람이 직접 데이터를 입력하고, 이메일이나 팩스를 통해 문서를 주고받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수작업은 오타나 데이터 누락, 전송 지연 등의 문제가 자주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대량의 문서를 처리해야 하는 기업이라면 실수로 인한 업무 차질이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발주서나 송장 등의 문서를 작성한 후 파트너사에게 메일 및 팩스를 통해 전달했기에 확인받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TO-BE

    EDIFACT를 연동한 이후에는 모든 문서가 자동으로 생성되고 전송되어 업무 자동화를 이루게 되고, 사람의 개입 없이도 정확한 데이터 처리가 가능합니다. 휴먼 오류가 없어져 불필요한 오류를 최소화하고 문서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DIFACT를 통해 발주서, 송장, 운송장 등의 문서를 실시간으로 주고받을 수 있어 업무 속도가 크게 향상됩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리드 타임이 단축되고, 빠른 의사 결정이 가능해지며 고객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이 한층 원활해집니다.

    EDIFACT 연동의 이점

    EDIFACT를 연동하면 유럽 파트너사와 비즈니스를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자동 EDI 문서로 변환되어 업무 자동화가 가능해지고, 실시간 데이터 전송으로 빠른 의사 결정이 이루어져 기업 간 신뢰도를 형성할 수 있으며, 기존 시스템(다양한 ERP 및 물류 관리 시스템) 과의 원활한 연동을 지원하여 빠른 현업 온 보딩으로 비용 절감 효과와 비즈니스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왜 커넥트 서비스를 선택하나요?

    커넥트 서비스는 20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EDI/API/글로벌 VAN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어 산업 별 특성을 깊이 이해하며, 각 기업의 요구에 맞춘 1:1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수많은 구축 경험을 바탕으로 한 물류, 유통, 자동차, 반도체 패키지가 준비되어 있어 복잡한 설정 없이 효율적이며 더욱 빠른 구축이 가능합니다. SaaS 기반으로 제공되어 초기 구축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실 수 있으며 문서 사용량에 따라 월 구독 형태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지 보수와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존 IT 인프라를 관리하거나 추가 인력을 투입할 필요가 없어 운영 비용과 인력 부담을 덜어드립니다. 국내 EDI 업체로 해외 서비스에서 겪을 수 있는 언어 소통 문제와 시차 문제 등을 해결해 드립니다. 소통에 문제없는 커뮤니케이션과 시차 이슈 없이 24/7 모니터링으로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합니다.

    커넥트 서비스는 NEP 인증을 받아 국내 최초로 개발된 혁신적인 기술이 적용된 서비스입니다. TTA AI 융합시험 연구소 클라우드 서비스 적격 평가를 통과했으며, 2024년 발명특허대전 행사에서 특허청장상 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공공기관 클라우드 보안 인증(CSAP)을 획득함으로써 국가 및 공공기관에서 요구하는 모든 보안 조건을 충족한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서비스로 인정받았습니다.

    수많은 특허와 인증서를 기반으로 클라우드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제공합니다. 더욱 많은 EDIFACT 구축 사례와 EDI 연결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아래 홈페이지 혹은 커넥트 서비스 카톡 채널로 문의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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