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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식품 유통 업체의 커넥트 서비스 구축 사례
    Case study/유통/물류 2022. 12. 9. 10:00

     

     

    오늘은 식품 유통회사의 커넥트 서비스 구축 사례를 알아보겠습니다.

     


     

    식품 유통업체에 EDI가 필요한 이유

     

    이번에 소개하는 식품 유통 회사는 한국에 소재한 벤처기업으로 미국 브랜드에 대한 아시아 지역 공식 사업권자입니다.

    해당 미국 브랜드 제품은 한국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공장을 통해 전세계소비자들에게 먹거리를 공급합니다.

    최근 국내에서 생산된 제품을 역으로 미국에 수출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 회사는 미국의 슈퍼마켓 체인 크로거와 미국 유통계 매출 1위인 월마트와 EDI를 하기 위해 커넥트 서비스를 찾아왔습니다.

    월마트는 앞서 자주 언급했던 것과 같이, EDI를 많이 이용하게 만든 업체 중 하나입니다.

    자사 네트워크에 EDI를 구축하면서 공급업체에게도 EDI를 채택하게 하여, 공급 관련 업무 프로세스 전반을 개선시키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월마트는 EDI를 채택한 주요 거래업체에 대해서는 매장 판매 데이터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거래업체는 적절한 조달 및 생산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되고, 불필요한 재고 및 손실을 없애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됩니다.

    월마트는 거래업체와의 상품 공급 시스템을 통해 자사 유통센터에 재고를 갖지 않은 상태로 각 매장에서 실제 판매되는 수량 만큼만 공급업체로부터 받아 유통 센터를 통해 매장에 적량을 공급하는 체계를 갖추게 됩니다.

     

     

    유통업계 매출 1위 월마트가 왜 EDI를 추구할까?

     

     

    월마트는 27개국에 11,000개 이상의 소매점을 보유한 대기업입니다.

    비용 관리 및 효율적인 재고 관리 시스템으로 계속해서, 재고를 예측하고 분석하면서 저렴한 가격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외국뿐만 아니라 한국의 기업들도 꾸준히 많은 관심을 가집니다.

    EDI는 비즈니스 문서는 공급업체와 소매업체가 교환하게 됩니다.

    EDI를 사용하게 되면, 기존에 사람이 직접 작업하던 문서 작업을 EDI 표준에 맞게 변환하여 상대방에게 전송합니다.

    시스템간 전자 데이터가 전송되어 기존에 사용하던 ERP에 데이터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따라서 실수할 일이 줄어들게 됩니다.

    EDI는 주문 관리 시스템 프로세스를 자동화시키며 재고, 주문, 배송 및 거래 파트너 관계를 관리해주며 재고 수요 예측 및 비용 분석을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월마트에서 EDI를 반드시 해야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월마트 같은 대형 매장 입장에서는 EDI를 통한 거래가 훨씬 더 효율적이고 생산적이며 수익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외 거래선을 생각하는 한국 유통기업 역시 월마트 같은 기업과 거래하기 위해선 EDI 구축이 필수적입니다.

     

     

    식품 유통 업체의 EDI 구축 후, 장점

     

     

    월마트는 AS2 프로토콜을 사용해서 EDI를 구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월마트가 권장하는 EDI를 통한 프로세스는 주문 확인, 화물 요청, 선적 정보, 인보이스 등이 있습니다.

    모든 정보를 대량으로 EDI를 통해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방식처럼 주문을 하나씩 클릭해서 정보를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데이터 재입력과 같은 번거로운 일을 줄이기 때문에, 대량 주문 관리에 있어서는 매우 유용합니다.

    EDI를 통하면 수동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것보다 오류 발생 비율이 절반 가량 줄어든다고 합니다.

    또한 비즈니스 주기 또한 빨라진다고 하니, 시간이 줄어드는 만큼 현금 흐름도 개선됩니다.

    한국의 식품 유통 업체는 푸드테크 회사로 중소기업이지만, 미국 브랜드에 대한 아시아 지역 공식 사업권자이기 때문에 국내외로 판매를 하기 위해서 커넥트 서비스를 통해 EDI를 도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EDI를 구축함으로써 이제까지의 일방적 데이터 전송이 아니라 실시간에 의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면서 비즈니스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커넥트 서비스는 이미 수많은 구축 사례를 가지고 있고, 월마트와 EDI를 해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파트너의 니즈를 더 빨리 이해하고 파악합니다.

    EDI를 모른다고 해도, 연결 프로토콜부터 표준 방식까지 커넥트 서비스에 있는 전문가들을 통하면 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참고 자료]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으로 성장한 Walmart

    1965년 샘월튼에 의해서 애리조나주 뉴포트에서 창립된 월마트 성공의 원동력은경영이념, 경영전략, 그리고 정보기술의 효과적인 결합에 기인한다. 소매업계의 후발주자로서 유통업의 대명제라

    mistutor.dotho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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